성실한 사람이 되자

성실하게 글쓰자

This is spear

Programming/Open API

공공데이터포털 오픈API 이용하는 법 1 - 공공데이터포털 이용 방법

Imaspear 2021. 7. 5. 21:48
728x90

 

오픈 API 란?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Open API 또는 공개 API)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공개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우리는 오픈 API를 통해 정보를 요청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화면에 보여줄 수 있는 APP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픈 API가 아닌 라이선스가 존재하는 API를 사용할 경우 허락을 구하거나, 라이선스에 걸맞은 요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오픈 API는 지불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픈 API 중에서도 단계적으로 제한해 어느 사양 이상은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API도 존재하기에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공공 데이터들을 오픈 API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통해 오픈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오픈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작성해봤습니다.

 

공공데이터포털 이용하는 방법


 

https://www.data.go.kr/index.do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위 사이트를 들어가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직접 검색하여 찾을 수도 있고 아래 테마를 선택해 특정한 데이터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 데이터 포털 메인 페이지

 

 

 

만약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선별하려면 통합 검색 아래의 검색 조건 중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검색조건을 이용해 데이터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검색조건을 공공행정을 선택해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해보려고 합니다. 

 

 

사업자 등록 번호 검색

 

검색하면 공공행정으로 분류된 '사업자등록번호' 데이터들이 선별됩니다.

조건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류한 모습

 

아래와 같이 파일데이터 1건과 오픈 API 7건이 검색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테마별 카테고리를 이용해 데이터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교육 테마에서 데이터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테마 클릭

 

 

교육 테마에서 전체 3,284건 중 파일 데이터 2,311건 오픈 API 365건, 표준 데이터셋 608건이 검색이 됐습니다.

교육 테마에서 검색된 데이터들

 

저는 그중에 한국교육과정평과원에서 데이터를 준 대학 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등급 구분-표준점수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이 데이터는 파일 데이터와 함께 오픈 API를 지원했습니다.

모의평가 등급구분 - 표준점수 데이터 사용하기

 

 

 

 

 

 

 

파일 데이터


파일 데이터는 이름과 마찬가지로 CSV 파일로 저장된 파일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컴퓨터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CSV 파일은 보통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 시트를 말합니다. 

파일데이터

 

파일 데이터는 아래와 같은 스프레드 시트로 제공받습니다. 

 

 

오픈 API


오픈 API 같은 경우에는 XML 또는 JSON 데이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요청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API는 데이터 활용신청을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오픈API

 

 

 

 

 

 

 

지금까지 공공데이터 포탈안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법을 알아보고 데이터 안에서 파일 데이터와 오픈 API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는 오픈 API를 사용하는 방법과 오픈 API를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imspear.tistory.com/117

 

공공데이터포털 오픈API 이용하는 법2 - 한국교육과정평가원_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등급구

오픈 API 활용 신청하기!! 우선 공공데이터 포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오픈 API를 사용하기 위해는 자신이

imspe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