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한 사람이 되자

성실하게 글쓰자

This is spear

Programming/마이크로서비스

SPRING BOOT)마이크로 서비스를 위한 컨피그 서버

Imaspear 2021. 7. 27. 17:31
728x90

 

스프링 부트에서 마이크로 서비스를 위한 컨피그 서버를 생성해보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IDE에서 오픈했습니다.

 

 

 

 

서버에서 로드되는 화면

 

 

그런 다음 깃에다가 새로운 저장소를 생성해 구성 정보를 저장해둘 겁니다.

 

아래와 같이 application.yml 에다가 server의 구성정보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이때 구성정보 저장소를 git으로 지정을 했죠. 그렇기에 uri를 git 저장소로 작성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spring:
  cloud:
    config:
      server:
        git:
          uri: https://github.com/ThisIsSpear1/config_repo

 

아래는 git 저장소에 config_repo를 clone 한 다음에 각 서버마다의 구성 정보를 저장해주려고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이름}-{환경 이름}.yml 순으로 저장해주면 나중에 클라이언트(config-client)에서 이름을 찾은 다음, 환경을 찾아 구성 정보를 읽게 됩니다.

참고로 파일을 만드실 떄는 {프로젝트 이름}-{환경 이름}.{yml 또는 properties}로 만들면 됩니다.

 

 

저는 thisisspear-env.yml라는 파일 안에 아래와 같은 구성 정보를 저장했습니다.

added:
  property: 11
  id: thisisspear
  password: 1111

 

 

 

git에다가 commit과 push를 하면 git 저장소에 구성 정보가 저장이 됩니다.

 

 

 

아래는 서버(config-server)를 실행시켰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localhost:{port}/thisisspear/env를 실행시켰을 때 안에 구성 정보가 출력이 됩니다.

 

아래는 postman을 이용해 데이터를 확인해봤습니다. GET 메서드 형식으로 나오네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구성 서버를 불러와 구성 정보를 각 클라이언트마다 전달하는 모습을 보겠습니다.